파일럿 연봉 월급 되는법 및 시력 자격증 (ft. 비행기 조종사 기장 비행시간 횟수)

파일럿 연봉 월급 되는법 및 시력 자격증 (ft. 비행기 조종사 기장 비행시간 횟수)

파일럿 연봉 및 월급에 대해 알아보면서, 파일럿 되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파일럿은 Pilot 이라는 영어단어를 그대로 발음한 것이고, 우리나라 말로 바꾸자면 비행기 조종사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주변에서 파일럿 및 비행기 조종사를 쉽게 찾아볼 수 없는데, 파일럿 연봉 및 수입에 꽤 고액이라는 것 때문에 사람들이 파일럿 되는법 및 자격증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 같다

 

그래서 간단하게 파일럿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해봤다. 참고로 항공 쪽 직업들 (승무원, 비행기정비사 등) 에 대해서도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아래의 글들도 읽어보자

 

 

 

중국항공사 대한항공 파일럿 연봉 (비행기 기장 연봉)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연봉높은 직업이지만, 또 모르면 잘 모르는 직업이 파일럿, 기장 연봉이다. 사실 주변에 기장이라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 보니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연봉 월급 초봉 정리 (항공사 승무원 연봉)

이번 글에서는 대한항공 승무원,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의 월급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다.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를 떠올리면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외모가 좀 되는 키큰 분들을 먼저 떠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파일럿 연봉 및 월급

 

 

파일럿 되는법 보다 사람들이 더 궁금해하는 것은 파일럿 연봉 및 소득일 것이다

 

먼저 비행기 기장 및 부기장도 어디서 일하는지에 따라 연봉 및 급여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알아야 한다

 

비행기 부기장 연봉 및 월급은 얼마나 될까?

 

국내 LCC (저가항공사) 및 대형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부기장 월급은 세후 월 750만원 정도 된다. 즉, 부기장 연봉이 세전 1억 2000-3000만원 정도 되는 것이다

 

소형기 부기장의 경우 이착륙수당 및 해외체재비가 지급되는데 이게 1달에 50만원 ~100만원 정도 된다

 

대형기 부기장의 경우 이착륙수당은 주어지지 않는다, 해외체재비가 어차피 1달에 50만원~100만원 정도 지급되어서 결국 비슷한 급여를 받게 된다

 

그렇다면 기장 연봉 (파일럿 연봉) 은 얼마나 될까?

 

국내 LCC (저가항공사) 비행기 기장 월급은 세후 900만원~1000만원 정도 된다

 

파일럿-연봉-월급
파일럿 연봉 월급

 

 

 

여기에 더해 50만원~100만원 정도의 이착륙수당 및 해외체재비 (해외근무수당)가 지급된다. 따라서 파일럿 연봉은 세전 1억 6000만원 ~ 1억 7000만원이다

 

즉, 파일럿 연봉은 거의 세전 2억 정도 된다. 엄청난 고소득자다

 

어떤 사람들은 대기업 연봉이 중소기업 연봉보다 높으니,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 항공 파일럿 연봉이 LCC 항공사보다 무조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단 별 차이가 없고 종종 저가항공사 비행기 기장 연봉이 더 센 경우도 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비행횟수가 더 많아서일 때도 있고 각종 특별수당이 더 붙어서 더 많은 연봉을 받을 때도 있다

 

즉, 케바케 (case by case) 이기 때문에 대형항공사든 저가항공사든 파일럿 연봉은 세전 1억 7000만원정도라고 알고 있으면 된다

 

파일럿-연봉
파일럿 연봉

 

진짜 충격적인 것은 소형기 기장이 아닌, 대형항공기 파일럿 연봉은 이보다 더 많다는 것이다

 

소득이 월 세후 1200만원~1500만원 정도라고 한다

 

세전 연봉으로 환산하면  2억 2000만원 ~ 3억 정도 되는 것이다

 

항공사 승무원이나 스튜어디스들이 잘생기거나 괜찮아 보이는 파일럿이 있다면 괜히 좋아하는게 아니다

 

 

미국, 중국 파일럿 연봉은?

 

 

해외 파일럿 연봉 및 월급은 도대체 얼마나 될까?

 

해외 비행기 기장 연봉은 나라에 따라서 다르다

 

그런데, 요즘 기준으로 봤을 때 미국 파일럿들의 경우 경력이 우수하다면 세후 월 4000-5000만원 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세전 연봉으로 치면 한 10억 정도 되는 것 같다

 

코로나 전에 중국 비행기 기장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 때 월 세후 2500만원 ~3000만원 정도를 지급했다고 한다

 

세전 연봉으로 치면 세전 5억-6억 정도 되는 돈이니,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 기장을 안하고 왜 중국 파일럿이 되었는지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물론 뒤에는 찬밥 신세가 되었지만)

 

2017년 기준, 우리나라 대형 항공사 파일럿 연봉이 세후 월 950만원 (1억 7000만원) 정도 되었다고 하니, 중국에서 준 연봉이 약 3배 정도 많았던 것이다

 

그들을 욕할게 아니라는 것이다

 

 

파일럿 되는법

(자격증 및 시력)

 

 

파일럿 또는 비행기조종사가 되기 위해 관련학과를 졸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꽤나 많은 사람들이 파일럿과 관련없는 학과를 졸업하고 비행기조종사가 되기도 한다

 

또한 파일럿이라고 다 같은 파일럿이 아니다. 종류가 여러가지라는 것이다

 

군 조종사도 있고, 민항기 조종사도 있다

 

* 항공신체검사

 

모든 조종사는 1년에 한번 항공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 건강검진과는 다르다

 

항공신체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검사비용만 약 15만원 정도 발생한다

 

* 영어능력

 

파일럿이 되고 싶다면 EPTA라고 하는 항공 영어 자격증이 필요하다

 

6개의 등급 중 4등급이상이 되어야 한다. 영어에 자신이 없다면, 시간을 두고 영어공부를 해두어야 한다

 

* 비행능력확인

 

비행훈련에 들어간 후 가장 먼저 탈락하는 곳이 자가용 면장이라고 부르는 PPL이다

 

첫 과정이지만,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약 20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 항공사별 비행시간 요구량

 

250시간 : 티웨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LCC)

 

300시간 :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 프리미아

 

1000시간 : 대한항공, 진에어

 

 

* 필요한 비행 자격증

 

계기사업용 면장으로 불리는 CPL!

 

처음으로 비행훈련을 들어가면 PPL 을 취득해야 하고, 이후 계기비행 자격 (IFR) 및 CPL을 취득해야 한다

 

이 3가지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비용은 국내이냐 해외이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파일럿-되는법
파일럿 되는법

 

 

우리나라에서 항공 운항학과를 운영하는 곳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한국항공대랑 한서대학교가 있다

 

 일반학과 및 한공 운항학과 등을 제외하고 ROTC 및 조종 장학생의 과정으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파일럿이 되는법도 있긴 하다

 

하지만, 이 경우 13년이 걸리고 공군사관학교의 경우 15년이 걸린다

 

따라서 빨라야 만 37세~39세 정도가 되어야 민항기 조종사가 될 수 있다. 결코 쉬운 길이 아니다

 

파일럿에 정말 관심이 많아서, 파일럿되는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한번 시청해보길 바란다

 

 

 

 

파일럿 스케줄

(국내 및 해외)

 

 

비행기 조종사 및 파일럿이 하늘에 오래 있어야 하다보니, 파일럿의 스케줄 및 비행횟수 등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내항공사든 해외항공사든, 파일럿의 비행스케줄은 전달 말에 정리가 돼서 나온다

 

일반적으로 소형 비행기 기장 (파일럿)의 경우 1달에 60-80시간 정도 비행을 한다

 

반면, 대형기 기장 (파일럿) 들은 1달에 80시간 ~100시간 정도를 비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파일럿 비행일수는 어떻게 될까?

 

대충 위의 사실로 계산을 해볼 수 있는데, 1달이 30일이라면 8일을 제외한 약 22일 동안 비행을 하게 된다. 하루에 5시간 정도도 비행을 하지 않다 보니 너무 날로 먹는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륙부터 착륙까지의 시간만이 비행시간이로 계산되는 것이다. 즉, 비행기 사전점검부터 승객을 태우기 위한 모든 과정, 그리고 정리하는 시간까지 고려한다면 근무시간이 훨씬 더 많아진다

 

 

국내선의 경우 2번의 왕복비행을 하게 된다

 

김포-제주 왕복 비행의 경우 3시간 40분 정도의 비행시간만이 걸린다

 

하지만, 비행점검 및 브리핑 출퇴근시간 등을 모두 고려한다면 총 8-9시간 정도의 근무시간이 나온다 (비행시간이 3-4시간이라고 하더라도)

 

따라서 일반 직장인과 근무시간이 별 다를 것이 없다

 

비행시간이 8시간 이하인 지역을 가는 경우, 파일럿의 휴식시간은 따로 주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비행시간이 8시간 이상인 곳을 가게 되면 파일럿을 추가로 두어 교대근무를 하게 된다

 

이번 글에서는 파일럿 연봉 월급 되는법 및 시력 자격증 (ft. 비행기 조종사)에 대해 알아봤다. 블로그에 다른 직업들의 연봉 및 소득에 대해서도 정리해둔 글들이 있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글들도 읽어보자

 

 

중국항공사 대한항공 파일럿 연봉 (비행기 기장 연봉)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연봉높은 직업이지만, 또 모르면 잘 모르는 직업이 파일럿, 기장 연봉이다. 사실 주변에 기장이라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 보니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연봉 월급 초봉 정리 (항공사 승무원 연봉)

이번 글에서는 대한항공 승무원,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의 월급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다.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를 떠올리면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외모가 좀 되는 키큰 분들을 먼저 떠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