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하면 안되고, 도움을 바라는 삶을 살지 말자

의지하면 안되고, 도움을 바라는 삶을 살지 말자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카테고리에 내 생각을 기록해본다

 

제목처럼 의지하지 않기, 도움을 바라지 않기 등에 대해 생각하고 내 삶에 적용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이게 삶에 있어서 꽤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요즘 느끼고 있다

 

도움
도움

 

의지하지말자

(도움을 기대하지말자)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그래서 내가 힘들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이겨내야 하고, 반대로 주변 사람들이나 소중한 사람들이 힘들 때는 내가 손을 내밀어주어야 한다. 그게 더불어 사는 세상이다

 

하지만 내가 힘들 때 누가 도와주겠지? 이런 생각으로 사는 것은 결코 내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내가 힘들 때 그 누구도 도와주지 않고, 심지어 불운한 상황이 올수도 있다고 가정하면서 사는게 오히려 좋다. 그런 상황을 가정하고 살아가다보면 실망하거나 좌절할 일이 점점 줄어든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든 그 위기나 고난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가 믿게 된다

 

사람들은 '생각'이 중요하다고 한다. 요즘 들어서 정말 많이 공감하는 말이다. 멘탈이 90% 이상이다. 멘탈이 강하고 스스로가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현실을 바뀐다. 아주 천천히라고 말이다

 

내가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다보면 항상 남들보다는 더 노력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리고 이런 노력들은 하나둘씩 모여서 내 인생을 개선시킨다

 

내가 노력해본 사례

 

 

앞에서 말했듯, 나는 최근 2-3년간에는 남에게 의지하지 않기로 결심한 상태로 하루하루를 살아갔다

 

현재의 나는 20-30 성인 남자이며 소득은 높은 편이지만 경제에 상대적으로 무지한 부모 밑에서 자랐다. 그리고 성인이되고 잘 사는 사람들을 보면서 돈이 굉장히 중요하고, 투자를 해서 돈을 버는 방법들이 많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그래서 소득이 발생한 이후부터는 주식투자 및 부동산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보고 있으며, 이외에 돈을 버는 다양한 방법들에 관심이 많아서 공부를 했다. 정확하게는 2년이 조금 넘었다

 

좀 더 어렸을 때는 부동산투자나 주식투자 모두 부모님이나 주변사람들로부터 조언을 얻어서 투자하면 되겠지? 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이다. 이러니까 발전이 없었다. 스스로 투자관련 서적을 읽어보려고 하지도 않고, 돈을 내고 강의를 들으러 가지도 않았다

 

그런데 한두살 먹으면서 보니까 딱히 가정형편이 개선되지도 않았고, 연봉이 1억이상이 되더라도 실수령액이 600~700만원 정도 밖에 안되니 이걸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달하게 된다

 

그래서 투자나 돈버는 방법 관련해서 남의 도움을 일체 바라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지금은 전고점 대비해서는 -20%~25% 찍혀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경험을 쌓았고 아직도 수익을 보고 있기는 하다. 스스로 제로부터 주식투자를 해서 중간에 힘들었던 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의지하겠다는 생각을 일체 차단해버리니 어떻게든 공부를 하게 되고 실제로 손절도 해보면서 주식을 배웠다

 

https://more-money-no-problems.tistory.com/2257

 

[2022.2.21] 작년에 주식으로 1억이상 벌수 있었던 이유

대부분 사람들은 몇달 안에 수익을 내려고 한다 실제로 작년에 내가 추천해준 것들중 100%이상 간종목도 꽤 많은데 주변에서는 그걸 버티지 못하고 다 팔아버리더라 핵심은 지수가 오를 때 더 오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그런데 주식수익금 등을 떠나서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문제는 몸값을 한없이 올리면 좋겠는데, 한 분야에서 극도의 최상위권자가 되기는 매우매우 어렵다. 그래서 몸값 상승 (연봉 상승)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주식시장도 비이성적으로 움직이는 때가 있어서 저점매수를 하거나 평단가를 낮추려면 항상 추가적인 현금을 준비해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던 2020년 전후에 스마트스토어, 아마존 해외셀러, 블로그로 돈벌기, 크몽 전자책 판매하기 등이 유행한다. 그리고 이런 노하우를 팔아먹는 강사랑 장사치들도 많이 나오게 된다 (나는 이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다)

 

이것도 사실 전혀 나랑 상관없는 영역이었다. 그 당시 내 주변에서 블로그를 하는 사람도 없었고, 장사를 하는 사람이나 전자책을 판매하는 사람도 없었다. 하지만, 온라인에는 많았고 당장 현금흐름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 나는 이것저것 다해본다

 

일단 유튜브도 운영해봤고, 유튜브 채널 수익을 통해 노하우를 크몽 전자책으로 만들어보기도 한다. 그리고 판매해보기도 한다. 수익을 떠나서 유의미한 경험이었다

 

https://more-money-no-problems.tistory.com/1767

 

2021년 크몽 전자책 pdf 판매수익 간단하게 정리

유튜브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 버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내 노하우를 기록했던 책을 판매해왔다. 간단하게 글로 작성했던 것은 2020년 4월 쯤? 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사실 전자책 pdf 판매는 말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https://more-money-no-problems.tistory.com/244

 

2020년 2월 유튜브 수익 입금 ! 통장에 어떻게 찍히나? (유튜브 조회수 수익ㅣ유튜브 2만명 수익ㅣ

이번 달에도 유튜브 수익은 입금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오던 경제위기가 오던 유튜브 수익은 입금! 최근에는 환율이 올라서 금액이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작년에는 1달에 73만원까지 받아봤는데,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가 뭘까? 이에 대해서 생각해봤는데 그만큼 나는 남에게 의지할 생각이 없었다. 누가 내 유튜브 영상을 편집해주길 기대하지도 않았고, 누군가가 나에네 블로그에 글쓰는 방법, 돈버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길 기도하지도 않았다. 그냥 강의를 듣고 하나씩 해봤다

 

결론적으로 내 발전의 핵심적인 생각은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도움 바라지 않기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또한 마찬가지다. 내 블로그 '블로그(BLOG)' 카테고리에는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기록했던 것들이 날 것 그 자체로 있다. 절대로 우상향하지 않았다. 중간중간에 수익이 오히려 줄기도 하고 그랬다

 

그래도 누군가의 막연한 도움을 바라지 않았다.그냥 스스로 하려고 노력했고, 그냥 꾸준히 해봤다

 

그리고 블로그로 돈벌기도 이제는 안정되었으며, 꾸준히 수익금이 우상향하고 있다

 

https://more-money-no-problems.tistory.com/2770

 

블로그 수익은 이미 2배가 되어버렸다 (목표 달성)

최근 블로그 수익 및 운영과 관련해서 느낀 점들을 간단하게 기록해본다 우선 다시 한번 딱 2달 정도 전인 2022년 3월 20일에 올렸던 글을 먼저 첨부해본다 아래 글이 블로그에 쓰는 2456번째 글이

more-money-no-problems.tistory.com

 

 

삶의 다른 영역에도 적용가능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카테고리는 정말로 우리가 살아갈 때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야하는지 멘탈적인 부분에 대한 기록을 하는 것이다. 내 생각을 기록할 때도 있고, 타인의 생각을 기록할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성 들여서 글 하나하나를 작성할 것이다

 

의지하지 않기, 남의 도움 바라지 않기의 사례로 나는 내가 돈을 벌었던 방법들에 대해 썼다. 그 이유는 내가 최근에 2년 정도동안 가장 많이 시간과 노력을 쓴 곳이 돈벌기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얘기했던 사고방식은 삶의 모든 부분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인간관계에서도 보기 싫은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누군가 그 사람이랑 나를 강제적으로 떨어뜨려주길 바라면 안된다. 도움을 바라지 말자. 어떻게는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요즘 유행하는 '가스라이팅' 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왜 가스라이팅 당할까? 나는 근본적으로 이것이 남에게 의지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모든 걸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남에게 의지를 하지 않으면 가스라이팅 당할 일도 없지 않을까?

 

물론, 글의 맨 앞에서도 설명했듯 우리가 정말로 힘들 때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위기가 오지도 않았는데 남의 도움을 바라는 안일한 생각은 하지 말자. 그런 생각들이 우리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죽이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