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한 6가지 질문 (by 월급쟁이 루지)

생존을 위한 6가지 질문 (by 월급쟁이 루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블로거 중 한분이 월급쟁이 루지님이다. 지금은 어느정도 경제적 자유를 이뤘음에도 불구하고 퇴사 후 계속 자산을 불리는데 집중하고 있는 분이다

 

이 분의 텔레그램에도 들어간 적 있으며, 쓴 책도 직접 구매해서 봤다. 정말 이 시대 자본주의에 잘 적응한 분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1-2년 정도 전부터 블로그를 계속 봤었는데, 정말 지독하게 노력하는 분이다. 아무나 이렇게 못한다. 어느정도 타고나는 것도 분명 있다. 일단 잠을 거의 안주무시고 회사 + 자본소득을 불리기 위한 노력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번 글의 핵심은 이게 아니고, 아래 글이다. 글이 그렇게 길지 않은데도, 내가 하는 느끼는 것과 비슷하고 나는 모자란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스스로를 다시 점검해본다. 아래 글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이하 원문----

 

https://m.blog.naver.com/psung6/222646456026?referrerCode=1 

 

생존을 위한 6가지 질문

당장 던져볼 만한 질문 1. 여러분의 직업은 몇개인가요? = 본업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니냐...

blog.naver.com

 

당장 던져볼 만한 질문

1.

여러분의 직업은 몇개인가요?

= 본업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니냐는 얘기

= 투잡 쓰리잡이 기본인 시대라는 얘기

2.

오늘이 가장 가난한 날인가요?

= 괜찮은 자산들을 보유하고 있냐는 얘기

= 소비를 통제하고 있냐는 얘기

3.

돈 좀 벌었다고 뭘 좀 사보려고 하고 있나요?

= 보상심리를 좀 누를 필요가 있다는 얘기

= 앞으로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얘기

4.

투자하는데 있어서 과거 가격에 연연하나요?

= 본인을 가로막는 큰 장애물일 수도 있다는 얘기

= 세상이 변한 걸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

5.

빚이 아직 두렵기만 한가요?

=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얘기

= 벌어서 야금야금 뒤로 까지고 있다는 얘기

6.

가만히 있어도 들어오는 소득이 있나요?

= 없다면 평생 노동을 해야 한다는 얘기

= 나의 소득과 체력은 영원하지 않으니 긴장해야 한다는 얘기


위 6가지에 답을 못한다면

내가 아픈 순간 모든 것이 끝이라는 얘기

 

-----내 생각------

 

기본이 투잡 쓰리잡이다. 나는 이 말에 공감한다. 물론 하나를 아주아주 잘하면 그것만 해도 된다. 그런데 요즘은 불확실성의 시대가 아닐까 한다. 정말 하나만 잘해도 잘 될수도 있지만, 그 하나가 망하는 때가 오면 나도 망한다

 

그래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을 계속 만들어야 한다. 내가 하는 것은 블로그이고, 사업을 해서 월 현금흐름을 100-150만원이라도 만들 생각을 해봐야 할것 같다.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큰돈이 아니라도 자동화로 월 100-150만원이면 적지 않은 돈이다

 

소비통제는 내가 그래도 주변친구들보다는 잘하는 편이다. 최근에 좀 살만해져서 좋아하는거 1-2개 정도 샀는데, 기쁨도 있지만 역시 아직은 소비를 절제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에서 소비를 과하게 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자기 돈이 아니라 부모 돈으로 한다. 이런걸 보면서 절제를 느슨히 하지 말자. 어차피 세상은 불공평하기 때문에, 절제해야하는 구간에서는 절제해야 한다. 나는 몇년 후 내가 웬만한 동년배들보다 큰 자산을 갖고 있을 것이라 믿는 편이다

 

가만히 있어도 들어오는 소득.. 이게 제일 어려운데, 사실 이건 배당금이 최고다. 그래서 미국주식 배당금으로 월 200만원씩 받는 JCTV님이 옳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느낄때가 많다.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JCTV 님의 영상을 한번 보면 된다. JCTV님은 주식으로만 10억 정도를 들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중요한 것은 주식을 팔지 않는 것이라고 항상 말한다

 

정말 내가 아무것도 안해도 들어오는 현금흐름이 배당금 말고 있을까? 나는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직원을 1명이라도 고용해야 하면 자동화수익이 될수가 없다.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하고 있는 블로그도 100% 자동화 수익이 아니다. 다만 점점 수익은 늘어나고, 들이는 노력은 줄어드는 것일 뿐이다

 

앞으로 내가 생각해야할건 진정한 자동화수익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