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어선 연봉 월급 및 취업 정리 (feat. 원양어선 후기)

원양어선 연봉 월급 및 취업 정리 (feat. 원양어선 후기)

누구나 고기잡이배 또는 원양어선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보통 돈이 급하게 많이 필요한 사람들이 하는 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원양어선은 정말 그렇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만 하는 것일까? 그리고 취업은 도대체 어떤 루트로 하게 되는 것일까? 같이 함께 알아보자. 원양어선 연봉과 관련된 정보는 유튜버 RAMP 님과 까레라이스에 출연한 분의 인터뷰를 많이 참고했다

 

원양어선 연봉 및 월급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양어선'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바로 연봉 때문일 것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또는 알바다 보니 연봉,월급,초봉 등이 잘 알려져있지 않다. 그러면 원양어선 연봉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자

 

유튜브 채널 RAMP 님의 말에 의하면 1년동안 받은 실수령액이 약 1억 정도 된다고 한다. 물론 이 금액을 누구나 다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어가, 어종, 배의급수,환율,인분수,유가,개인 어획량에 따라 연봉이나 월급이 많이 달라질수 있다

또한 매달 일정한 금액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즉, 월급이 일정하지는 않다는 뜻이다.  버는 돈이 좀  들쑥날쑥한 편이다. 원양어선의 수리기간을 '도크기간'이라고 하는데, 이 때는 일을 딱히 안하므로 기본급 약 200만원이 지급된다. 따라서 도크기간에 따라 받는 돈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은 RAMP 님이 인증한 '도크기간' 때 받은 '기본급' 사진이다. 자세히 보면 월 190만원을 받은 적도 있고, 월 100만원 정도를 받은 적도 있다

 

원양어선 월급,퇴직금 구조

 

원양어선의 경우 정규직이라기보다는 계약직에 가깝기 때문에 퇴직금도 하선처리가 되면서 받게 된다. 배에서 내리는 하선처리가 된후 10일 정도가 지나면 '퇴직상태'가 된다. 그리고 퇴직상태가 되면 퇴직금이 입금된다

 

앞에서 말한 DOCK 비 741만원에 퇴직금을 더하면 합계는 약 1800만원 정도가 된다. 퇴직금은 1년 6개월 정도를 승선한 것에 대한 퇴직금이다

이외에도 능률급, 능률급조정분, 외선 혼승급부, 주부식비,헬기사용료, 전재비 등 정말 다양한 수당이 정산내역서에 찍힌다고 한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이미지들을 참고하면 된다

 

능률급 : 약 760만원

 

능률급 조정분 : 약 100만원

외선 혼승급부 :  420만원

 

주부식비 : 1일 1일 1만원

 

좀 재밌는 건, 원양어선에서 일을 할 때 헬기를 타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헬기사용료는 월급이나 연봉에서 까는 구조다. 그래서 헬기사용료는 + 적인 요소가 아니라 -적인 요소이다

작업독려비 : 월 9만원

 

근속장려금 : 상황에 따라 다름

몇가지 요소가 더 있지만, 종합적으로 원양어선의 연봉 및 월급 정산내역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뜬다고 한다. 이 많은 수당을 전문적으로 일반인들이 알 필요는 없다

 

결국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것은 원양어선에 내가 탔을 때 얼마나 벌수 있는가? 일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만 정리해서 마지막으로 보도록 하자

아래 사진 2개를 합쳐서 보면 전체적인 실수령액이 계산된다. 참고로 계산을 할 때 세금도 계산된 것이므로, 실수령액이다. 따라서 원양어선을 타서 여러가지 조건만 잘 맞으면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항상 이렇게 받는 것은 아니다

 

우선 앞에서도 말했듯이 어획량, 환율 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원양어선을 탔을 때 월급이나 연봉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1년 내내 원양어선에서 일하는 사람은 없다. 얼마나 끔찍하겠는가? 육지를 밟지 못하고 1년 내내 일을 해야 한다면 말이다

 

따라서 '시간 텀'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즉, 보통 1년 6개월간 일하고 보통 3-6개월 정도 쉰다. 그 동안에는 월급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1년 6개월 동안 받은 돈이 2년간의 연봉이라고 보면 된다

 

원양어선 단점, 위험요인

 

까레라이스 TV에 출연하신 원양어선을 탄 비교적 젊은 분의 인터뷰 내용도 함께 봤다. 이 분은 좀 더 현실적인 얘기들을 하면서 단점이나 위험요인에 대한 얘기도 해줘서, 돈만보고 원양어선을 탈 생각을 하는 분들은 한번쯤 보면 좋을 영상이다

 

우선 이분은 '돈'만 보고 원양어선을 탈거라면, 그 각오로 육지로 일해도 그 정도 돈은 벌 수 있다고 한다. 즉, 돈 때문에 하는 거라면 하지 말라는 뉘앙스였다

그리고 배를 오래 타는 사람들은 이랑 잇몸이 안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배에서 사용하는 물이나 마시는 물은 우리가 생각하는 생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바닷물을 걸러서 사용하는 것이라 치아가 많이 상한다고 한다

 

그리고 정신 안차리면 간혹 손가락이 잘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배에서 오래 일한 사람중에는 손가락이 잘리거나, 어디에 끼여서 다친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이유는 물고기를 끌어올릴 때 사용되는 기구들 중에 중장비 같은 것들이 꽤 있기 때문이다

잠도 넉넉하게 자지 못하고, 밥먹고 잠자고 일하고 이 3가지를 반복한다. 게다가 문제는 배에서 직원들끼리도 싸우고 하는데 직장에서 상사는 집에가면 안볼 수 있지만, 배에서는 함께 자고 밥을 먹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분의 경우 처음에 배를 탔을 때 2개월만 일하고 하선했다고 하는데, 이 때 3개월은 보통 '수습기간' 처럼 월급이 적어서 1달에 약 200만원 어치정도만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원양어선을 탔다가 튄? 경력이 있으면, 이 업계가 굉장히 좁기 때문에 소문이 퍼져서 원양어선 취업을 할 때 불이익을 많이 받고 불러주는 곳이 없다고 한다

그리고 원양어선 취업을 할 때 자신의 서류를 1곳에만 내도, 원양어선 회사들이 그 이력서를 좀 돌려보기를 해서 다양한 곳에서 연락이 오는 편이라고 한다

 

결론은 돈을 벌 수는 있지만, '돈'만 보고 하기에는 리스크나 위험요인들이 꽤 존재한다는 의견이다

 

[함께 보면 좋은글]

 

도선사 연봉 월급 초봉 총정리

 

1등 2등 3등 항해사 초봉 연봉 월급 총정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