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코스피 지수보다 투자 못하면 투자방식을 바꿔야 한다

코스닥, 코스피 지수보다 투자 못하면 투자방식을 바꿔야 한다

2023년 주식시장은 누가 뭐래도 강세장이었다. 이 때 자산을 못 불렸다면, 투자방법에 대해 잘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코스피 지수만 해도 18.7%, 코스닥 지수만 해도 27.6% 상승했다
 
그러니까 중소형주 위주인 코스닥 중심으로 투자했으면, 지수에만 투자했어도 27% 수익은 났어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만 보고 또 돈 벌었다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작년 코스피가 -25%, 코스닥이 -35% 였다
 
그러니까 전체를 봐야 하는데 작년 잃은 사람들은 작년 얘기는 싹 잊고, 올해 얘기만 한다

 
 
그러니까 이런 초 강세장에서는 계좌가 50% 이상은 오르는게 맞다. 그래야 확실히 자산이 유의미하게 불어나는 느낌이 든다
 
물론 수익률이 중요한건 아니다. 수익률만 신경쓰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소액투자자나 초보 투자자인 경우가 많았다
 
진짜 오래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잃지 않는투자, 그리고 금융자산의 규모에 신경을 쓴다
 
1억의 100% 수익은 1억이지만, 10억의 10%수익도 1억이다
 
그러니까 시드를 잘 모으고 굴려서 수익률이 좀 낮아도 수익금을 키우는게 훨씬 좋은 투자법이다
 
투자금이 작으니 수익률이 높은 고위험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500만원으로 100% 200% 찍어봐야 500만원 1000만원이다. 그걸로 인생이 바뀌나?
 
그래도 1년에 1억 정도는 투자소득으로 얻어야 유의미하지 않을까
 
그러려면 연 20% 수익을 잡아도 금융자산 5억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잘 생각해야 한다. 주식투자로 어느정도 인생을 바꾸려면, 수익률에 집착을 해야할지 아니면 투자금부터 잘 키워나가야 할지 말이다
 
2023년 잘 분석해보고 본인이 지수보다 낮은 수익을 얻었다면 잘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