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발급처 (동사무소)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발급처 (동사무소)

국세완납증명서는 이름만 봐서는 세금증빙자료로만 쓰일것 같은 서류이지만,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많이 요구하는 서류 중 하나다

 

부동산 매매 또는 임대차 계약을 해본 사람이라면 이미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및 발급처에 대해 숙지하고 있을 수도 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왜 부동산 거래시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걸까? 국세완납증명서는 말그대로 체납하지 않고 세금을 다 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은행에 가는 경우, 은행에서도 국세완납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다. 만약 세금을 오랫동안 내지 않았거나 체납중이라면 대출을 받을 때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국세지방세와 마찬가지로 다른 일반채권에 비해 우선변제권이 있다. 즉, 주택이나 아파트가 여러 사정으로 인해 경매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 세입자보다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 경우 전세나 또는 월세 등의 형태로 거주하고 있는 임차인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고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임대차계약을 하는 경우 집주인의 국세완납증명서를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프라인 온라인 발급 모두 가능할까?

 

먼저 가장 간단한 홈택스 인터넷발급 방법부터 살펴보자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민원증명>납세증명서 항목으로 들어가면 된다

 

국세완납증명서는 본인의 개인정보도 모두 포함되어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추가적으로 해야 최종발급받을 수 있다

홈택스 국세완납증명서

또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시 주의사항이 하나 있는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주소를 모두 공개로 선택해야 서류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 동사무소, 무인발급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오프라인 발급방식이 편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는 동사무소(주민센터)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을까?

 

국세완납증명서 오프라인 발급처는 무인민원발급기와 동사무소(주민센터)다. 주변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다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에 무인민원기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두는게 좋을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무인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

 

 

국세완납증명서 대리발급

 

직장인들이 사회적으로 너무 바쁜 사람들은 오프라인 발급이 굉장히 힘들 것이다. 물론 인터넷발급을 받으면 되지만, 국세완납증명서를 대리발급 받을 수도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임장 등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는 경우 지방세 국세 완납증명서 모두 대리발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리발급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미리 제출서류를 잘 챙겨두도록 하자

 

블로그에 세금관련 정보와 연봉관련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우리나라 20대~50대 연령별 평균연봉을 정리한 글도 있고, 우리나라 가구별 순자산 상위 그룹의 평균재산을 정리한 글도 있다

 

이외에도 성과급 및 상여금 소득세율에 관한 글도 있고,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둔 글도 있다. 내용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타고 하나씩 읽어보길 바란다.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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