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발급처 (동사무소)
- 세금공부
- 2022. 3. 28. 14:22
국세완납증명서는 이름만 봐서는 세금증빙자료로만 쓰일것 같은 서류이지만,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많이 요구하는 서류 중 하나다
부동산 매매 또는 임대차 계약을 해본 사람이라면 이미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및 발급처에 대해 숙지하고 있을 수도 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왜 부동산 거래시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걸까? 국세완납증명서는 말그대로 체납하지 않고 세금을 다 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은행에 가는 경우, 은행에서도 국세완납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다. 만약 세금을 오랫동안 내지 않았거나 체납중이라면 대출을 받을 때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국세는 지방세와 마찬가지로 다른 일반채권에 비해 우선변제권이 있다. 즉, 주택이나 아파트가 여러 사정으로 인해 경매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 세입자보다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 경우 전세나 또는 월세 등의 형태로 거주하고 있는 임차인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고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임대차계약을 하는 경우 집주인의 국세완납증명서를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프라인 온라인 발급 모두 가능할까?
먼저 가장 간단한 홈택스 인터넷발급 방법부터 살펴보자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민원증명>납세증명서 항목으로 들어가면 된다
국세완납증명서는 본인의 개인정보도 모두 포함되어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추가적으로 해야 최종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시 주의사항이 하나 있는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를 모두 공개로 선택해야 서류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 동사무소, 무인발급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오프라인 발급방식이 편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는 동사무소(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을까?
국세완납증명서 오프라인 발급처는 무인민원발급기와 동사무소(주민센터)다. 주변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다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에 무인민원기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두는게 좋을 것이다
국세완납증명서 대리발급
직장인들이 사회적으로 너무 바쁜 사람들은 오프라인 발급이 굉장히 힘들 것이다. 물론 인터넷발급을 받으면 되지만, 국세완납증명서를 대리발급 받을 수도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임장 등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방문하는 경우 지방세 국세 완납증명서 모두 대리발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리발급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미리 제출서류를 잘 챙겨두도록 하자
블로그에 세금관련 정보와 연봉관련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우리나라 20대~50대 연령별 평균연봉을 정리한 글도 있고, 우리나라 가구별 순자산 상위 그룹의 평균재산을 정리한 글도 있다
이외에도 성과급 및 상여금 소득세율에 관한 글도 있고,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둔 글도 있다. 내용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타고 하나씩 읽어보길 바란다.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